티스토리 뷰

에니어그램으로 풀어보는 캐릭터 창조기법!

4~5차에는 참여자들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유형을 분석해봤어요.

현실과 극속에서 우리를 괴롭히는 유형과 문제상황을 검토하면서 타인을 이해하는 시각을 키우고 발전할 수 있는 여지를 캐나가는 작업이었죠^^

 

 

 


유형별 궁합 >

 

Good 6-8 : 6번은 시키는 일을 잘해, 8번은 분노할 이유가 없어. 그러나 상호보완은 안됨

Good 7-9 :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현실도피/낙천적. 7번 에너지를 9번이 받아 성장. 저항감없이 (3,8-9는 저항감있는 성장)

Bad 6-7 : 6번은 7번 행동에 저항하고 싶어.

 


유형별 발전방향과 타락방향 >

 

9 : 평화를 위해 갈등을 피해. 그럼 한없이 나태한 잉여인간이 돼 (6-9) 타인의 에너지를 흡수해서 성장 (3-9)

3 : 9번을 자극해 9번은 3번 무시를 받고 성장해. 그리고 복수하지 않고 네 덕분에 성장했다고 해. (9번이 이긴 뒤에 친해져)
6번처럼 성실하게 주변을 챙기면서 성장하는 것이 3번의 롤모델 (성공에 눈이 멀어 관계를 잃으면 안돼 =나태)

6 : 공포에 사로잡힌 나머지 경쟁적 사고를 하게 돼 (6-3) 휘둘리지 말고 계속 하던게 해야해.
룰 자체를 망가트려 매우 안 좋아 (6-7)

1 : 융통성이 없어. 올바르기 때문에 외로워. 꼬장꼬장한 늙은이. (1-4)
삶을 즐길줄 알아야해. 건강해지면 웃어. (1-7) 7번의 타락의 막아주기도

2 : 개인주의. 자기 감정 필요. 예술분야에서는 자기에 집중하기 때문에 결함이 잘 드러나지 않아. (2-4)
망가지면 심리적 부채감으로 상대를 통제하려고 해 (2-8)

4 : 예민하고 까다로운 개성. 불건강해지면 질투. 남을 의식하고 이해받기 위한 가면을 써. (4-2) 그러나 남을 돌보기 어려워. 엄마가 되면 자식이상의 관심이 필요.
흔들리지 않는 자신을 갖어 (4-1)

5 : 지식 깊으나 응용못해. 지적유희에 빠지면 망해. 쓸데없는 거 외우고 수집하고 등. (5-7)
투철한 목적의식이 필요. (5-8)

7 : 망하면 중독적 쾌락행위에 빠져. 한 가지에 지나친 집착. 그럼에도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면 건강해져. 깔때기 (T)형 지식인 (7-5)

8 : 타락하면 비겁한 복수를 저질러. 피해가 큰 규모 (8-5)
건강해지면 내 주변을 지키고 보호하려고 해. 8번에게는 권력을 주고 대접해줘야 건강해져 (8-2)

 


날개 유형비교 외>


(날개는 정체성에 영향x)

6 장인 묵묵히
1 장인 관계맺기 어려워

3wing2 친근 매너 대인관계 굿
3wing4 자기일에 집중. 차가운 인상

7w8 모험. 현실주의 까칠 (이경규, 스티브잡스)
7w6 인상좋은

2w1 봉사
2w3 안주인. 모든 사람에 베풀고 잘난 척

5w4 호기심 더 많아져. 이상한 거 연구 (조니뎁)
5w6 한 분야에 매진

8w9 사람 많이 거느리려고 해. Boss 형
8w7 도전. 정복하려고 해. 나를 따르라 형

9w1 몽상가
9w8 중재자

4w3 흔한건 천한것 (귀족) 나는 남들과 달라서 잘났어
4w5 보헤미안. 집시. 개성+정보력=다양성 (팀버튼)

 


참고 >

* TRPG를 위한 사이트
Roll20.net
* TRPG 소개된 미드
IT crowd
* Dramatica pro
: 에니어그램 + 영웅의 여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