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뮤지컬 [그리스] in Korea 폭발하는 젊은 열기를 담은 뮤지컬

‘그리스(Grease)’란?
1950년대 미국의 새로운 자유를 표방하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패션으로,
‘머리에 바르는 포마드 기름’을 의미한다.

 

 

뮤지컬 [그리스]는 청춘의 열정과 패기 그리고 순수한 사랑을 그린 뮤지컬이다

1972년 초연 이후, 세계 20개 이상 나라에서 공연!

짐 제이콥스(Jim Jacobs)가 대본을 쓰고 워렌 캐시(Warren Casey)가 작곡을 담당한 뮤지컬 [그리스]는 1972년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1980년까지 3천 3백 88회나 공연되었으며, 이 기록은 몇 년 후 [코러스라인]에 의해 깨어지기 전까지, 브로드웨이 역사상 최장기 공연 기록이었다. 브로드웨이 공연 성공 이후, 영국의 웨스트엔드(1973년)에서 공연되었고, 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 브라질, 헝가리, 멕시코, 일본 그리고 대한민국 등 전 세계 20개 이상의 나라에서 지금 이 순간에도 공연되고 있는, 영원한 베스트셀러 뮤지컬이다.

대한민국 초연 10주년!

한국에서도 뮤지컬 [그리스]는 ‘No.1 뮤지컬’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2003년 예술의 전당 토월극장에서 정식으로 공연되기 시작되면서, 국립극장, 충무아트홀, 호암아트홀, 세종문화회관 등 국내 주요 극장에서 2,000회 이상 공연되었으며, 2013년 한국 초연 10주년을 맞이하였다. 국내 공연 10년간 평균 객석점유율 90% 이상 기록, 누적관람객 120만 명을 돌파하며 멈추지 않는 흥행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뮤지컬 [그리스] 10년간 이선균, 강지환, 조정석, 주원, 엄기준, 오만석, 지현우, 김소현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타들을 배출해내며 ‘스타등용문’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뮤지컬 그리스를 거쳐가지 않은 스타를 찾아보기는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많은 스타들의 발판이 된 작품이다.

뮤지컬 [그리스]는 2013년 한국 초연 10주년을 맞이한 베스트셀러 뮤지컬이다

다양한 장르에서 소재로 사용

1978년 ‘토요일 밤의 열기’, ‘헤어’,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와 같은 영화로 이름을 날린 프로듀서 로버트 스틱우드는 당시 최고의 아이돌 스타였던 존 트라볼타와 올리비아 뉴턴 존을 주연으로 발탁하여 뮤지컬 [그리스]를 동명의 영화로 제작하였다. 이 영화는 당시 뮤지컬 영화로는 최고 수준 3억 4,000만 달러(한화 약 4,235억)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였다. 영화 [그리스]의 흥행 성공은 1982년 '그리스 2'의 제작으로 이어졌으며, 영화 상영 20주년이었던 1998년에는 미국 2천 개 극장에서 재개봉 되어 변함없는 인기를 입증할 바 있다. 영화에 사용된 음악들은 12주 동안 빌보드 팝 차트 1위에 올랐고, 현재까지도 최고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영화 [그리스]는 지금도 수많은 광고의 배경음악이나 각종 시상식의 축하공연에 등장할 만큼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식지 않는 뮤지컬 [그리스]의 인기는 미국 FOX사에서 방영된 인기 드라마 ‘Glee(글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합창 클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고등학생들의 성장스토리를 그린 뮤지컬 드라마 ‘Glee’는 2012년 9월부터 2013년 5월까지 방영된 시즌 4에서 한 편의 에피소드를 'Glease'라는 제목의 그리스 스페셜로 꾸몄다.

TV에서도 [그리스]를 패러디 한 CF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정우성과 고소영이 뮤지컬 [그리스]의 대표 넘버인 'Summer Nights'를 배경으로 춤을 추는 모습을 담은 청바지 광고는 아직까지 '대한민국 청바지 광고의 레전드'로 남아있다. 또한 최근 방영되고 있는 한 패스트푸드 광고에서는 가죽 재킷을 입고 머리에는 [그리스]를 바른 남자가 등장하여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의 대표적인 스타일을 보여주며 뮤지컬 [그리스]의 티버드파 멤버들을 연상시키기도 하였다. 긴 시간이 흘러도 멈추지 않고 여러 장르에서 다양한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뮤지컬 [그리스]는 화려한 조명과 퍼포먼스, 흥겨운 음악으로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

시놉시스

여름방학을 마치고 새 학기를 맞는 교정에 대니를 중심으로 한 티버드(T-Bird)파의 남학생들과 리조를 리더로 하는 핑크레이디(Pink-Lady)파의 여학생들이 방학 동안의 이야기로 시끌벅적하다. 이때 핑크레이디 파의 프렌치가 전학 온 샌디를 데려와 리조에게 소개시킨다. 남자들은 대니에게 해변에서 있었던 화끈한 그녀와의 사랑이야기를, 여자들은 샌디에게서 순수한 남학생과의 사랑이야기를 듣는다.

샌디가 그 남자의 이름이 '대니 주코'라고 말하자 여자아이들은 놀라며 대니와 샌디를 대면시킨다. 대니는 샌디를 보자 자신의 허풍이 들통 날까 봐 당황하며 외면한다. 샌디는 그런 대니의 행동에 마음이 상한다. 대니는 샌디에게 사과하고 자신의 진심을 얘기하려 하자 대니를 좋아하는 패티의 방해로 샌디와의 관계는 더욱 악화된다. 계속되는 사소한 오해 속에 댄스 콘테스트가 열린다는 소식이 전해지는데...... 과연 이 둘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다시 솔직해질 수 있을까?

글/사진
㈜오디뮤지컬컴퍼니

 

 


 

지금 액션가면 작은 뮤지컬 만들기반에서 Grease의 주인공을 뽑는다! www.actionmask.co.kr

남자 배우 단 3명을 추가모집한다는 따끈한 소식 :D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어요! 삶의 에너지를 생산하는 액션가면으로 오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