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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play to innovation

 

문화놀이터 액션가면

최종 수정일 : 2018910

 

 

1. 놀이 예시

 

A. 친화력 키우기

가장 첫 번째 단계로 시도하기 좋은 놀이의 유형이다. 게임의 규칙을 설명함으로써 아이들이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는 수준을 파악하고 빠른 진행으로 남녀 구분 없이 스스럼없이 어울리도록 유도할 수 있다. 또한 게임에 참여하는 태도에 따라 참여자들의 성향(능동적/수동적)에 적합한 게임을 세팅할 수 있다.

 

ex) 계란 후라이

(1) 인원 : 3명이 한 조로 구성되며 5개 이상의 조가 있어야 원활히 게임이 진행된다. 그리고 조에 소속되지 않은 1명의 술래가 있다.

(2) 규칙 :

- 2명이 손을 마주 잡고 남은 1명이 마주 잡은 두 손 사이에 들어가 선다.

2명은 흰자, 가운데 1명은 노른자가 된다.

술래가 흰자 또는 노른자를 외친다.

술래는 자신이 외친 흰자 또는 노른자가 된다.

술래가 아닌 사람들은 흰자를 부르면 흰자만, 노른자를 부르면 노른자만 위치를 이동한다. , 흰자는 짝을 이뤘던 흰자가 아닌 다른흰자와 다른노른자를 만난다.

술래가 1명 남으면 게임을 계속한다.

(3) 응용 :

(버전업1) 후라이를 외치면 3명 전원이 자유롭게 새로운 짝을 이룬다.

(버전업2) 흰자는 노른자를 거부할 수 있다.

(버전업3) 앞으로 00번째 걸리는 술래는 벌칙으로 000을 한다.

흰자진주 / 노른자진주알 등 다양한 이름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B. 체력, 집중력 키우기

활동적인 성향이 강한 참여자들에게 시도하면 좋다. 산만한 상태를 게임을 통해 해소한 후 학습을 지도하면 집중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땀이 날 정도의 활동시간을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 ex) 인간 지렁이, 판 뒤집기, 손댄 등치기 etc.

 

 

C. 순발력, 표현력 키우기

표현력을 키우는 단계는 표현하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즐기기 좋은 놀이 형태이다. 숫기 없는 아이들에게는 부담스럽고 고통스러운 시간이 될 수 있으니 주의. 주로 연극놀이의 형태이며 즉흥적이고 참여자 주도의 창의적 표현이 가능한 놀이이다.

ex) 마녀 난장이 거인, 몸말잇기, 감독과 배우 etc.

 

 

D. 목표를 가진 활동

예를 들어, 타인과 소통하기 or 배려하기를 목표로 둔 활동이 있다. 서로 리더와 팔로워 역할을 번갈아가며 체험하면서 소통을 위해서 상대방과 어떤 언어적 심리적 조율이 필요한지 알게 된다. ex) 등 대고 종이접기, 손바닥 통신, 미러 게임, 동사 etc.

 

 

E. 협동/팀웍을 위한 활동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으로 팀웍을 발휘하기에 좋은 놀이 형태이다. 단 한명이라도 협력 관계에 합류하지 않으면 게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게임의 룰을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연령대에 맞는 놀이 선택이 필요하다.

ex) 손꽈배기, 인간 매듭, 두더쥐 농구, 바람 전쟁, 과일 믹서 애오바, 공의 모험 etc.

 

 

 

 

 

2. 놀이에 대하여

 

a. 인생 첫 번째 놀이는 엄마와 눈을 맞추고 옹알이를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b. 놀이란 성별을 가리지 않고 진지하지만 위험하면서 재미있고 진화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모래상자이다. (뉴욕 타임지 매거진)

c. 혼자 놀기, 단체 놀이, 몸으로 하는 놀이, 물건을 가지고 하는 놀이가 있다.

d. 손으로 놀아보지 않았다면 문제 해결 능력이 떨어진다. (프랭크 윌슨, 신경과 의사이자 NASA 컨설턴트, ‘의 저자)

e. 놀이는 호기심과 탐험으로 시작된다.

f. 어울리고 싶다면 사회적 놀이가 필요하다.

g. 몸으로 하는 놀이의 효과는 감정을 다스리고 기타 여러 사회적인 배움, 즉 인지, 감정,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 (뛰어 내리기, 휘파람 불기, 소리 지르기, 구르기 etc.)

h. 노는 사람이 되기 위해 정말 중요한 것은 혼자 하는 상상놀이이다. 우리 모두에게는 내면의 이야기가 있다. 이야기를 상상하는 것이 곧 놀이이다.

I. 놀이는 소뇌와 전두엽을 작동시켜 관련된 기억이 발달하는 것을 돕는다.

j. 놀아 본 쥐와 노는 것을 금지당한 쥐들은 고양이 냄새를 맡으면 모두 숨는다. 그리고 놀아 본 쥐들은 얼마 후 주변 탐색을 시작하고 노는 것을 금지 당했던 쥐들은 다시 세상으로 나오지 않는다.

k. 재미없게 놀면 뇌는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어렵다.

l. 우리 인간들은 평생에 걸쳐 놀도록 설계되어 있다.

m. 과거를 거슬러 가장 분명하고 즐겁고 재미있는 이미지를 떠올려라. 장난감이든, 생일이든, 여행이었든 지금 현재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생각해 봐라. 인생의 우선순위를 바꾸면 인생을 풍만하게 살아갈 수 있다.

 

n. (여러분이 생각하는) 놀이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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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놀이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미션1) 참여자에게 놀이를 통해 무엇을 전하고 싶은가?

(친화, 순발력, 협동/협력, 감각 깨우기, 집중력, 두뇌대결 등)

ex) 개인주의가 강한 아이들이 단합할 수 있도록 협동심을 키우기 위한 놀이를 만들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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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이 있는 놀이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이 지향하는 바가 놀이 속에 반영되어야 한다.

 

미션2) 미각, 후각, 촉각, 시각, 청각 중 한 가지 감각을 이용(on)하거나 또는 한 가지 감각을 차단(off)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는 놀이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세요.

ex) 협동심을 키우기 위해 다 함께 눈을 감고 어두운 공간을 헤쳐 나가는 미션

 

시각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청각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미각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촉각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후각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미션3) 다른 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해서 아이디어를 확대 또는 변형시켜 보세요.

(신문지, , 악기, 풍선, 막대기 등)

ex) 협동심을 키우기 위해 눈을 감고 다 함께 어두운 공간을 헤쳐 나갈 때 서로의 몸을 고정되지 않은 막대로 연결하고 막대 이외의 신체적 접촉은 불가한 규칙을 만듦. O-O-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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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4) 팀별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장점(아이디어)을 더하기 해보세요.

ex) 협동심을 키우기 위해 모두 눈을 감고 한 줄로 앞 사람 어깨에 손을 얹는다. 제일 뒷자리의 리더가 수신호를 보내서 장애물을 피해 모두 안전히 공간을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한다. O-O-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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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다양한 생각 놀이

ex) 업무회의를 따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해결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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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시간을 따로 떼어놓지 않고 일과 놀이를 같이, 생활 자체에서 매 분 매 시간 동안 몸을 이용한, 물건을 이용한 사회적인 놀이, 환상 놀이, 변화를 일으키는 놀이에 빠져라.

 

 

 

 

 

4. 어떻게 하면 활동(학습, 교육)이 놀이로 여겨질까?

 

놀이 점검하기

a. 계획한 활동에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b. 학습 과정에서 학생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은 없을까?

c. 불필요한 규칙이나 제약을 많이 한건 아닐까?

d. 학생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몰입할 수 있는 도입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e.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지속하고 있는가?

 

교사의 역할 점검하기 : 학생주도와 교사주도의 균형

a. 도움주기 학생이 필요로 하는 자료나 도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지원해준다.

b. 함께놀기 놀이자로 참여함으로써 놀이에 필요한 기술, 적절한 상호작용 방법 등 긍정적인 모델링을 제공한다.

c. 이끌어가기 새로운 놀이 주제와 방향을 제안하거나 기존의 놀이가 확장될 수 있도록 다음 단계로의 방법을 소개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원한다.

d. 지지하기 놀이 과정을 바라보면서 고개를 끄덕이거나 장면을 말로 설명해주며 격려한다.

e. 개방적 환경 조성하기 놀이가 확장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놀이를 탐구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개방적 분위기를 형성한다.

 

 

 

 

 

참고. 스튜어트 브라운이 말하는 '재미를 넘어서서 꼭 필요한 놀이' (TED)

참고. 2017 유아교육과 놀이 (경기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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