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heatre in Education (TIE) -manual-
준비단계 pre-work
No |
프로그램 |
세부내용 |
1 |
주제 선택(교육대상과 함께 선택) |
Brain storming ① 지금 자신에게 가장 영향을 주는 것, 가장 관심 있는 것, 괴로운 것, 기쁜 것 등 한 단어로 말하고 토의 후 결정 ② 이미 사회문제화된 주제 중 선택 ③ 실제 경험담 중 선택 ④ 설문조사 |
2 |
공부할 수 있는 영역 탐구 |
ex. 왜/ 어떻게/ 그것의 기원은/ 청소년에게 끼치는 영향은/ etc. |
3 |
주제에 대한 개념 정리 |
눈에 보이는 것부터 추상적인 표현까지 |
4 |
핵심 의문문 만들기 |
ex. TV의 지나친 상업성이 청소년 문화를 왜곡시키는 것은 아닐까? |
5 |
대본의 내용, 형식, 구조 결정하기 |
사람의 특질과 능력에 따라 수월한 방식으로 (큰 틀을 정해놓고 세부내용을 짜거나 혹은 그 반대) |
6 |
연습 |
① 다양한 웜업으로 신체적, 정신적 긴장풀기 ② DIE 테크닉 익히기 (Creative Dramatics) ③ 진도에 따른 실습 |
공연단계 presentation/ participation
A |
공연 + 토론 |
B |
공연 + 워크숍 * 역할놀이, 즉흥 등 공연한 것에 대한 주제 의문점, 개념을 능동적으로 탐구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
C |
공연 + 극중 인물로서의 배우와 토론 |
공연 후 단계 post-work (follow up)
공연 경험을 토대로 그림, 글쓰기 등으로 이어지는 교육적 프로그램
교육 연극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블로그 추천 :
[출처] 교육 연극적 방법의 활용을 통한 학습 지도 |작성자 포레스트
'문화놀이터 액션가면은 > 문화예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화 콘텐츠 소재. 죽음과 파괴의 검은 여신, 칼리 (0) | 2019.05.06 |
---|---|
디퍼런스맵 the difference map (0) | 2018.12.03 |
교육용 놀이개발을 위한 메뉴얼_액션가면 교사연수 (0) | 2018.09.09 |
연기표현과 전달을 위한 '감정의 종류' (0) | 2018.09.09 |
디다스칼로스 DIDASCALOS- 연출의 옛이름 (0) | 2016.04.25 |
- Total
- Today
- Yesterday
- 극작
- 무료
- 어린이
- 문화놀이터 액션가면
- 디다스칼로스
- 삶을 예술로 풀어내다
- 공연
- 꿈다락
- 청소년
- 마을축제
- 연극
- 마을이야기공장
- 서울시민예술대학
- 노래
- 보컬
- 예술교육
- 연기
- 여세진
- 토요문화학교
- 아시아의 영웅들
- 서울문화재단
- 예술
- 뮤지컬
- 사당동
- 인형극
- 문화놀이터
- 배우
- 창작
- 영화
- 액션가면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